건물내 정체불명 소음은 발생원이 다양하고 전달 경로가 복잡하며(구조 전달, 공진 등), 발생 조건도 일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원인을 단정하기가 기술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또한 실제 조사는 비용과 시간, 조사 가능 조건(발생 시점/재현성) 등의 제약으로 인해 피해 당사자의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즉시 진행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본 연구원은 자체 개발 앱 “HzM(헤르츠미터)”를 활용하여, 측정·기록은 고객이 직접 수행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음 특성 및 주파수 분석 등 기술 분석(E_AI 분석)은 연구원이 수행하는 새로운 협업형 온라인 분석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본 서비스는 제출된 자료를 근거로 정체불명 소음의 성격과 발생패턴, 주파수 특성 등을 분석하여 원인 후보와 전달 경로의 가능성을 정리하여 관리주체가 주민에게 혹은 주민이 관리주체에게 설명하고 대응하는데 필요한 객관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시면 “HzM(헤르츠미터)”을 다운로드한 뒤, 앱 내 안내 절차에 따라 측정·기록을 진행하시고 온라인 의뢰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진행은 “HzM(헤르츠미터)” 내 서비스 이용절차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